케이스 1. 주먹구구 창업
깔끔한 업종을 원했던 J씨는 마침 스포츠의류할인점을 하던 점포가 싸게 매물로 나온 걸 발견했다. 점포가 싼 데다 점포 주인은 자신이 그 장소에서 돈을 벌어 건물까지 마련했다며 그를 유혹했다. 마침 친구를 통해 골프의류 수입업자를 소개받게 되자 우연의 일치를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대출까지 받아 창업했다. 하지만 J씨가 택한 점포는 주변이 한적하고 세대수도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또 10만원이 넘는 티셔츠를 팔기에는 점포시설도 너무 낙후됐다. 창업 후에야 전 주인의 말이 거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상권이나 입지 조사, 사업계획도 없이 우연의 일치를 운명이라 믿고 창업했다가 실패한 것이다.
케이스 2. 경영 자질 부족
명예퇴직한 L씨는 음식점 운영 경험도 없이 생고기전문점이 성업중인 것을 보고 업종을 선택했다. 자금은 넉넉했지만 전문지식이 없던 그는 창업준비 과정에서 만난 주방기기 알선업자가 자기만 믿으라고 큰소리치자 모든 것을 그에게 의존해 창업했다. 그자로부터 주방장까지 소개받고 거의 모든 경영을 주방장에게 의존하다시피 했는데, 주방장은 자기 이익만 챙기며 뒷돈 거래, 불규칙한 근태, 다른 종업원과의 갈등, 마진율 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켰다. 심약한 성격의 L씨는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질질 끌다가, 주방장이 그만두게 되고 매출이 급락하면서 8개월 만에 점포를 넘기고 말았다.
케이스 3. 상권·입지, 점포 요인
Y씨는 중고등학교와 버스 종점을 낀 주거 밀집지역에서 제과점을 오픈했다. 그런대로 알찬 수익을 올릴 무렵, 제과점 앞으로 난 도로가 확장된다는 건설부 통보를 받았다. 도로가 확장되기 전 종점 뒤편으로 아파트 단지가 완공되자 주민들이 새 아파트 단지로 대거 이동하고 따라서 점포들도 하나 둘씩 떠나기 시작했다. Y씨가 결정을 못 내리고 머뭇거리는 사이 매출은 회복될 수 없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남아 있던 상가들은 하나같이 단골손님 감소 탓에 점포 유지비조차 벌어들이지 못하는 실정에 이르렀다. 점포를 팔려고 해도 시기가 너무 늦어 정부의 보상에 한 가닥 희망을 걸 수밖에 없는 처지. 결국 도로가 확장되면서 점포 건물이 철거됐는데, 그가 받은 보상금은 겨우 2000만원 미만이었다.
케이스 4. 경쟁점포 난립
H씨는 가맹본사를 통해 점포를 소개받아 우동분식집 가맹점을 창업했다. 상권이 썩 좋은 곳은 아니었지만 본사에서는 그 점포 옆에 있는 경쟁업소 2~3개의 매출 현황을 알려주며 충분히 가능성 있는 입지라고 설득했다. 7000만원을 들여 창업했는데 오픈 후 1일 매출이 35만원 선이었다. 그런데 H씨 가게를 비롯 인근에 3~4개의 분식집이 들어서자 6개월 만에 유사한 분식집이 10개로 늘어나 버렸다. 결국 경쟁업소가 난립, 주변 점포들 대부분이 매출하락으로 고생하는 상황이 일어났다. H씨는 결국 1년 만에 점포를 정리하고 말았다.
케이스 5. 자금력
K씨는 인천 신도시의 아파트 밀집가 외식타운에 삼겹살전문점을 열었다. 입지가 좋다고 판단한 그는 1억3000만원을 투자했는데, 그 중 70%가 차입금이었다. 전세를 줄여서 옮기고, 3개 카드의 현금 서비스, 캐피털사의 할부 금융, 친척·친구에게까지 돈을 빌려 마련한 자금이었다. 솜씨 좋은 주방장을 채용하고 그에게 지분까지 줘가며 의욕적으로 출발했지만, 5개월이 지나도 겨우겨우 점포를 유지할 정도의 매출이 계속됐다. 결국 주방장은 그만두고 임신한 아내는 이혼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K씨의 실패 요인은 주변 입지에 전혀 맞지 않는 메뉴 선택과 인근 상권 성격과는 다른 인테리어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리모델링을 해볼 기회조차 갖지 못하고 점포를 포기하고 말았던 이유는 지나친 이자 부담 때문이었다.
케이스 6. 경기 변동
P씨는 건강원으로 대단히 돈을 많이 벌었다는 사례를 보고 서울 신도시 지역에 같은 업종을 창업했다. 잔뜩 기대를 했던 그는, 생각만큼 손님이 없자 실망하기 시작했다.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데도 비용이 아까워 소홀히 했고, 늘 마음이 우울한 상태라 손님에게 친절하게 대하지도 못했다. 그러다가 경기가 나빠져 근근이 유지되던 매출이 30% 이상 떨어지자 더 이상 인내심을 갖지 못하고 사업을 포기하기에 이르렀다. P씨의 실패 요인은 경기 변동 자체에 있다기 보다는 손익분기에 도달하는 데 다소 시일이 걸린다는 건강원의 특성을 몰랐던 점, 그래서 사업 초기부터 지레 경영 의욕을 상실한 것을 꼽을 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경기 침체가 오자 각 가정에서 건강식품 등 기호성 소비에 대한 투자를 줄이면서 매출 타격을 받은 것이다.
케이스 7. 잘못된 업종과 사업모델
수도권 외곽 전원에 점포를 가지고 있던 L씨는 기존의 노래방과 다른 새로운 형태의 노래자랑방이라는 사업을 생각하게 됐다. TV에서 본 전국노래자랑 형식을 노래방에 도입한다는 아이디어. 홀을 넓게 만들고 룸도 몇 개 만들어 영업을 시작했는데, 중년층 고객들에게 노래자랑이라는 낯선 방식은 별로 호응을 얻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가끔 룸에만 손님이 들고 넓은 홀은 늘상 비어 있어 매출이 오르지 않았다. 6개월 가량 운영하다가 결국 레스토랑으로 업종을 바꾸고 말았다. 사전 조사나 철저한 준비 없이 막연한 생각만으로 ‘새롭지만 낯선’ 방식을 고집한 게 가장 큰 실패요인. 결국 6개월 만에 시설비 6000만원만 날린 셈이 됐다.
◈창업자 성격별 실패 가능성◈
창업자의 성격이나 자질은 사업 성패의 기초 요인이다. 자신의 근본 문제를 방치하고 지엽적인 문제에만 매달려서는 건강하고 성공적인 경영을 할 수 없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스스로 성격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업상의 위험에 미리 대처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다혈질형 _ 주먹구구 창업 우려가 있으며 경영 방식이나 종업원 관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아울러 결정적인 순간에 합리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고 감정에 좌우되므로 상권, 입지, 점포 선정에서도 실패할 우려가 높다.
대충대충형 _ 매사에 장인의식이 부족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치밀하지 못해 고객 반응이나 시장 변화를 제대로 읽지 못하며, 위험 관리 능력이 떨어진다. 나태하므로 종업원·상품·시설 관리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문제가 누적될 수 있고, 고객 관리에도 실패할 수 있다. 학습의욕 부족으로 전문성이 부족하고, 어중간한 경쟁력밖에 유지하지 못하며, 홍보·판촉에도 적극적이지 않다.
우유부단형 _ 원칙 중심으로 경영을 하지 않으므로 일관성이 없다. 고객 반응이나 주변의 말에 의해 우왕좌왕하기 쉬워, 결정적인 순간에 실패할 수 있다. 업종과 창업시기 선택, 본사와 점포 선정에서 실기할 수 있으며,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다.
조급형 _ 상황을 주도하고 지배하기 보다는 상황에 지배당하는 유형. 창업 전보다 창업 후에 더 많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장기 계획이나 설계가 부족하므로 하루하루 매출에 따라 심리 변화가 심하다. 홍보나 판촉에 과감한 투자를 하기 어려울 수 있고, 매출이 오르지 않으면 점포 관리에서 종업원 관리에 이르기까지 합리적이지 못할 수 있다. 장기적인 설계 능력이 부족해 새로운 트렌드의 반영이나 신상품 개발에도 소홀하기 쉽다.
나태형 _ 대충대충 하는 성격과 비슷하다. 점포 관리, 고객 관리에 있어 실패 위험이 높다.
구두쇠형_ 재투자나 홍보 마케팅, 고객 관리에 대한 투자 부족으로 점점 고객이 줄어들 수 있다. 비용에 집착한 나머지 투자 시기를 놓치거나 경영 효율을 기하기 어려운 타입. 종업원 관리도 실패하기 십상이다.
必敗創業 10가지 조건 이렇게 하면 망한다!
1 실천력이 약하고 쉽게 돈을 벌려는 경향이 강하다 2 점포 운영에 헌신하지 않는다 3 매출에 일희일비하면서 마음의 여유가 없다 4 제품이나 운영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한다 5 시장 변화에 무관심하고 우물 안 개구리처럼 경영한다 6 상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연구 의욕도 적다 7 마케팅이나 판촉에 거의 투자를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한두 번 해보고 효과가 없으면 중단한다 8 매출이 떨어지면 바로 축소 지향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9 합리적이지 못하고 다혈질인 데다 성격 기복이 심하다 10 특별한 고객관리 전략이 없다
必勝創業 10가지 조건 이렇게 하면 흥한다!
1 마케팅, 홍보, 판촉에 과감하게 투자한다 2 늘 매출 동향을 점검하고, 매출이 떨어지면 곧바로 매출 회복을 위한 전략을 마련한다 3 끊임없이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내고 매출 활성화를 위해 연구한다 4 고객 관리에 능숙해 고객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5 늘 웃는 얼굴이고 심리적으로 여유가 있다 6 분명한 경영 원칙을 가지고 점포를 운영한다 7 시장 동향을 늘 주시하고 남보다 발빠르게 대응한다 8 점포 운영에 헌신적이고 어떤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9 마케팅에 투자하면서도 원가 절감을 위한 연구를 계속한다 10 가맹본사에만 의지하지 않고 자체적인 아이디어 개발에 적극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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