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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장사가 잘되는 입지 찾기

부자가될놈 2008. 6. 28. 15:10

장사가 잘되는 입지 찾기
- 오십보와 백보가 같다구요? 언감생심 오십보와 백보는 달라도 너무다르다. -

 

우리 속담에 오십보 백보라는 말이 있다.

이말의 뜻이야 이글을 읽는 누구라도 알 수 있듯이 "거기서 거기" "도토리 키재기" 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장사가 잘되는 입지를 찾는 측면에서 본다면 몇발자국 거리에도 천지차로 달라지는 것이 장사목이고 입지라는 것이어서 오십보와 백보는 달라도 너무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강좌의 시리즈를 통해 상권조사의 중요성을 누누히 강조하였지만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실상 상권조사에서 주밀하게 살펴야 하는것 들이 바로 이런점들이다.

흔히들 과일한개를 살때도 주부들의 손길은 다 똑같아 보이는 과일을 이리 살피고 저리 살피곤 한다.

이유는 조금이라도 나은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하물며 자신의 모든것을 걸고 하는 창업에 있어서 가장 근간이 될 도구이자 수단인 장소를 물색하는데 있어서 게으를 수는 없는 일이 아닌가 싶다.

주택에 있어서 한 아파트 단지안에서도 남향을 다투고, 조망을 다투고 층수를 따지듯이 같은 상가건물내에서도 입지가 다르다고 이야기하는것은 당연한 이치다.

이왕 속담이야기로 시작되었으니 하나의 속담을 더 이야기 할까 한다.

장사목을 고르는데는 "이왕이면 다홍치마" 라는 속담이 제격이다. 같아보이는 그 안에서도 더 좋은 무엇이 있다.

그럼 아래표의 설명을 통해 좋은 장사목을 고르는 요인들에 대한 세세한 분석을 해보기로하자


<이왕이면 이런 입지가 백번 낫다>

노출가시성
측면

같은 환경이라면 비교적 먼거리에서도 자신의 점포가 눈에 띄는것이 가장유리하다

주차환경
측면

같은 조건이라면 기계식 주차의 불편함 보다는 자주식이 훨씬 경쟁력있는 건물이며 주차대수측면에서는 당연히 주차수용능력이 우수한 것이 유리하다

횡단보도
측면

횡단보도의 설치는 경찰청에서 꼭 필요한 곳에만 설치하는것으로 횡단보도가 인근에 있다면 보도의 통행자와 통행대기자에게 점포의 노출을 많이 할 수 있다.

버스정류장
측면

대중교통 수송량의 20%를 감당하는 버스정류장이 점포인근에 있어야 유리하다.

지하철측면

대중교통 수송량의 80%를 감당하는 지하철역이 인근에 있다면 금상첨화다

고객흡인
측면

같은건물이나 인근에 다중이용시설이나 고객흡인요인이 있는 입지에 편승하는 점포가 훨씬유리하다.

*고객흡인요인예 : 멀티플렉스극장,문화센터,예식장,교회,개방형도심공원 등등

전용율측면

같은조건이라면 내가 사용할 전용면적이 우수한 상가가 점포활용도가 높다

입지항목
측면

보기1

보기2

보기3/주석

시너지

창출형

보기1의 A상가가 보기2의 B상가보다 고객흡인요인이 있는 대상권이 유입한 손님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교차로

접면성

보기1의 A상가는 2면 모서리 노출로 인해 접근성및 노출성이 보기2의 B나 보기3의 C 보다 훨씬 우수한 입지이다.

퇴근길

접근성

소비구매의 시간적 패턴은 출근길 보다 퇴근길에 이루어지며 차량이용적 측면에서 본다면 우리나라의 차량접근성은 우측방향이 접근성이 우수한 입지이다

보기1의 A 입지는 퇴근길차량접근도가 우수한 반변 보기2의 B입지는 유턴등의 불편이 따르는 입지이다.

근도심리

직행성

보기1의 A입지는 출퇴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인구의 최단거리 이용코스로 입지가 우수한 반면 보기2의 B나 보기3의 C는 A에 비해 최단거리 이용이 불편한 코스로 특히 유통업분야에 있어서는 근도심리직행성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접면도

우수성

같은 면적이라하더라도 외부에 보여지는 노출효과는 도로접면성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보기1의 A 입지는 도로에 노출된 접면성이 우수하여 점포의 노출효과가 큰 반면 보기2의 B나 보기3의 C 입지는 같은 면적이라 하더라도 효율적인 노출을 기대하기 어려운 입지이다.



이상에서의 설명과 같이 한건물, 같은 지역 바로 이웃한 점포에서도 그 차이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개별적인 요인들의 항목들을 차근 차근 한가지씩 비교분석하여 총체적 입지가 우수한 점포를 찾아내는 것이야 말로 장사목을 개발하는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NOTE

장사목을 결정짓는데는 오십보와 백보는 달라도 너무다른것이다.
장사목을 결정하는 입지분석에서는 과일한개도 고르는 주부의 손길을 생각하라. 과일의 선택도 그런데 자신의 모든것을 건 창업입지선택에 있어서는 신중의 신중을 기해야한다.
장사목선택의 금언은 "이왕이면 다홍치마"

출처 : 공무원들의 터닝포인트와 포트 폴리오
글쓴이 : Genesislee 원글보기
메모 : 대박점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