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가 잘되는 입지 찾기 |
- 오십보와 백보가 같다구요? 언감생심 오십보와 백보는 달라도 너무다르다. - |
우리 속담에 오십보 백보라는 말이 있다.
이말의 뜻이야 이글을 읽는 누구라도 알 수 있듯이 "거기서 거기" "도토리 키재기" 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장사가 잘되는 입지를 찾는 측면에서 본다면 몇발자국 거리에도 천지차로 달라지는 것이 장사목이고 입지라는 것이어서 오십보와 백보는 달라도 너무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강좌의 시리즈를 통해 상권조사의 중요성을 누누히 강조하였지만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실상 상권조사에서 주밀하게 살펴야 하는것 들이 바로 이런점들이다.
흔히들 과일한개를 살때도 주부들의 손길은 다 똑같아 보이는 과일을 이리 살피고 저리 살피곤 한다.
이유는 조금이라도 나은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하물며 자신의 모든것을 걸고 하는 창업에 있어서 가장 근간이 될 도구이자 수단인 장소를 물색하는데 있어서 게으를 수는 없는 일이 아닌가 싶다.
주택에 있어서 한 아파트 단지안에서도 남향을 다투고, 조망을 다투고 층수를 따지듯이 같은 상가건물내에서도 입지가 다르다고 이야기하는것은 당연한 이치다.
이왕 속담이야기로 시작되었으니 하나의 속담을 더 이야기 할까 한다.
장사목을 고르는데는 "이왕이면 다홍치마" 라는 속담이 제격이다. 같아보이는 그 안에서도 더 좋은 무엇이 있다.
그럼 아래표의 설명을 통해 좋은 장사목을 고르는 요인들에 대한 세세한 분석을 해보기로하자
<이왕이면 이런 입지가 백번 낫다> | |||
노출가시성 |
같은 환경이라면 비교적 먼거리에서도 자신의 점포가 눈에 띄는것이 가장유리하다 | ||
주차환경 |
같은 조건이라면 기계식 주차의 불편함 보다는 자주식이 훨씬 경쟁력있는 건물이며 주차대수측면에서는 당연히 주차수용능력이 우수한 것이 유리하다 | ||
횡단보도 |
횡단보도의 설치는 경찰청에서 꼭 필요한 곳에만 설치하는것으로 횡단보도가 인근에 있다면 보도의 통행자와 통행대기자에게 점포의 노출을 많이 할 수 있다. | ||
버스정류장 |
대중교통 수송량의 20%를 감당하는 버스정류장이 점포인근에 있어야 유리하다. | ||
지하철측면 |
대중교통 수송량의 80%를 감당하는 지하철역이 인근에 있다면 금상첨화다 | ||
고객흡인 |
같은건물이나 인근에 다중이용시설이나 고객흡인요인이 있는 입지에 편승하는 점포가 훨씬유리하다. *고객흡인요인예 : 멀티플렉스극장,문화센터,예식장,교회,개방형도심공원 등등 | ||
전용율측면 |
같은조건이라면 내가 사용할 전용면적이 우수한 상가가 점포활용도가 높다 | ||
입지항목 |
보기1 |
보기2 |
보기3/주석 |
시너지 창출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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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1의 A상가가 보기2의 B상가보다 고객흡인요인이 있는 대상권이 유입한 손님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 |||
교차로 접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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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1의 A상가는 2면 모서리 노출로 인해 접근성및 노출성이 보기2의 B나 보기3의 C 보다 훨씬 우수한 입지이다. | |||
퇴근길 접근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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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구매의 시간적 패턴은 출근길 보다 퇴근길에 이루어지며 차량이용적 측면에서 본다면 우리나라의 차량접근성은 우측방향이 접근성이 우수한 입지이다 | |||
근도심리 직행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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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1의 A입지는 출퇴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인구의 최단거리 이용코스로 입지가 우수한 반면 보기2의 B나 보기3의 C는 A에 비해 최단거리 이용이 불편한 코스로 특히 유통업분야에 있어서는 근도심리직행성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 |||
접면도 우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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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면적이라하더라도 외부에 보여지는 노출효과는 도로접면성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보기1의 A 입지는 도로에 노출된 접면성이 우수하여 점포의 노출효과가 큰 반면 보기2의 B나 보기3의 C 입지는 같은 면적이라 하더라도 효율적인 노출을 기대하기 어려운 입지이다. |
이상에서의 설명과 같이 한건물, 같은 지역 바로 이웃한 점포에서도 그 차이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개별적인 요인들의 항목들을 차근 차근 한가지씩 비교분석하여 총체적 입지가 우수한 점포를 찾아내는 것이야 말로 장사목을 개발하는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NOTE 장사목을 결정짓는데는 오십보와 백보는 달라도 너무다른것이다. 장사목을 결정하는 입지분석에서는 과일한개도 고르는 주부의 손길을 생각하라. 과일의 선택도 그런데 자신의 모든것을 건 창업입지선택에 있어서는 신중의 신중을 기해야한다. 장사목선택의 금언은 "이왕이면 다홍치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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